본문 바로가기

탐정놀이/법의학

산소 결핍(Environmental Asphyxia, Exclusion of Oxygen, Entrapment)



호흡이 원활하기 위해서는 체내로 흡인되는 대기중에 적절한 양의 산소가 포함되어 있어야 한다. 


산소 분압이 15% 이하로 감소하면 위험하고, 5% 정도면 수분 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실내에서 난로 등을 켠 상태에서 발생할 수 있다. 이외 버린 냉장고, 쇼케이스, 굴 등 밀폐된 장소에서, 그리고 맨홀, 우물, 사일로, 다락처럼 질식 가스가 생성되는 곳에서도 발생할 수 있다.


이산화탄소(carbon dioxide)나 메탄가스가 산소를 대체한 상태에서는 저산소증에 의한 효과가 나타나기 이전에 매우 급격하게 사망에 이를 수 있다. 아마도 화학수용체에 의한 과자극에 의해 반사성 심정지가 발생한 것이 아닌가 생각된다. 이와 같은 상황에서는 마스크 등의 장비는 소용없고, 산소가 필요하다.


 한편 연소가 문제가 되는 상황에서는 연소 도중에 발생한 여러 유독가스에 의한 사망과 구별하여야 하며, 이 가운데 특히 일산화탄소가 중요하다.


산소 결핍에 의한 사망은 대부분이 사고사의 경우이다. 이때 질식사의 일반적인 소견들이 명확하게 나타나지 않을 수 있고, 따라서 사고발생 상황이 중요하다. 특징적인 부검 소견이 없으므로 공기 분석이 도움된다.



<출처> 법의학. 강현욱. 정문각.



'탐정놀이 > 법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익사(Drowning)①  (2) 2014.04.23
익사(Drowning)②  (0) 2014.04.23
검시  (0) 2014.04.22
신원확인  (0) 2014.04.22
익사와 관련한 여러 사실  (0) 2014.04.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