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탐정놀이/법의학

익사(Drowning)①



소견


 익사의 경우 관찰될 수 있는 소견들의 크게, 살아 있을 때 물에 있음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소경과 생존 여부를 불문하고 단지 물에 있음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소견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들은 언제 관찰하였느냐에 따라 적지 않게 차이가 있다. 


즉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진단에 유용한 소견들은 급격하게 감소하여, 부패가 진행된 상태에서는 유의한 소견을 얻기가 매우 어려워진다. 


한편 건성익사의 경우에는 다음에서 설명하는 특징적인 소견들이 관찰되지 않는다.



⑴ 익사에 특징적인 소견


① 코와 입의 잘고 흰 거품(froth)


익수가 기도 점막에서 분비된 점액과 만나고, 호흡운동으로 발작적으로 유입된 공기로 인해 거품이 생기게 되는데, 이는 마치 단백뇨 환자가 거품 오줌을 보는 것과 유사하다. 


경우에 따라 붉은 색조를 띠는 경우도 있다. 


비교적 신선한 익사체의 약 반 가량에서 이러한 소견을 관찰할 수 있다. 



② 기도나 기관지에 점액성 거품, 진흙, 모래


물을 들이 마심과 함께 진흙, 모래 등의 이물질도 함께 마실 수 있고, 이들이 호흡기 안쪽에서 관찰된다. 다만 호흡기는 사후에도 물과 접촉할 수 있으므로 흡입된 이물질의 양과 흡입 범위를 고려하여 사전에 발생하였는지 여부를 판단하여야 한다. 


한편 이물질 흡입은 부패가 진행함에 따라 광범위하게 진행 할 수 있어 이것만을 근거로 생전에 물에 들어갔음을 판단하기는 곤란하다.



③ 긴장성 사후 강직(cadaveric spasm)


사람에 따라 긴장성 사후 강직으로 여러 이물질을 잡고 발견되는 경우들이 있고, 이러한 소견은 간접적으로 생전에 물에 들어갔음을 시사한다.



④ 폐(익사폐, ballooning)


물을 들이마시게 되면 폐는 매우 팽창하여 커지며 무게도 800~1,200gm으로 무거워진다. 팽창하였으므로 양쪽 폐는 서로 만나 심장을 덮게 되고, 표면에는 늑골이 닿은 부위가 움푹 들어가게 된다. 이를 익사폐라 한다.


익수를 흡입하면서 폐 안에 있던 공기는 밀려 폐의 변연부는 기종처럼 나타나며(emphysema aquosum) 변연부 이외에는 물이 차 수종(edema aquosum)이 생긴다. 변연부에서는 폐포벽이 터져 풀혈이 생길 수 있고, 례 표면에서는 출혈에 의해 얼룩덜룩하게 보이는 것을 Paltauf 반점이라 한다.



⑤ 위나 십이지장의 익수 


물속에서 들이마신 물을 관찰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익수가 사후에 수압으로 위까지는 가능하나 십이지장까지 들어가는 경우는 드물다고 한다.



⑥ 측두골 암석부위(petromastoid) 속 출혈


호흡운동과 수압으로 중이관(audiotory tube)으로 물이 들어오고 암석부분에 압력이 가해지면 울혈과 출혈이 생기는 것으로 생각된다. 이 출혈로 운동 실조, 평형 소실이 생긱고 따라서 익사가 일어나는 원인으로도 생각되며, 때로 수영 중에 익사하는 경우에 볼 수 있다. 고막은 터지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⑦ 이외 호흡근의 출혈이나 나비뼈 곁굴(sphenoid sinus) 안에서 익수가 관찰되는 등의 소견들이 있다.



<출처> 법의학. 강현욱. 정문각.



'탐정놀이 > 법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사후 경과 시간  (0) 2014.04.24
대량재난에서 신원확인  (0) 2014.04.24
익사(Drowning)②  (0) 2014.04.23
산소 결핍(Environmental Asphyxia, Exclusion of Oxygen, Entrapment)  (0) 2014.04.22
검시  (0) 2014.04.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