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탐정놀이/법의학

위장 의사의 감별



자살로 위장 하여 살해, 드라마 '적도의 남자' 中  <출처> 엑스포츠뉴스




실제 다른 원인으로 사망에 이르게 한 후 이를 감추기 위해서 목을 매다는 소위 '위장의사' 의 경우는 그리 흔하지는 않다. 다만 이러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음을 유의하여 항상 조심하여야 하며, 특히 교사와 같이 끈을 이용하여 경부를 압박한 경우에 구별이 중요하다. 다음과 같은 점들이 이를 판단하는데 도움이 된다.


㉠ 현장에서 스스로 목을 맬 수 있음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일반적으로 집이나 직장 등 자기가 친숙한 환경을 흔히 선택하며, 위장의사의 경우에는 범죄를 은폐 할 목적으로 현장을 과도하게 꾸미는 경향이라고 한다.


㉡ 현수점을 면밀하게 관찰하는 것은 중요하다. 위장의사에 있어서 의사의 경우에서 보다 심한 흔적을 남기는 것이 일반적이다.


㉢ 의사의 경우에서는 여러 다양한 체위에서 사망에 이를 수 있는데, 위장의사의 경우에는 완전의사의 형태를 띠는 경우가 흔하다고 한다. 한편 완전의사의 경우에는 목을 매기 위해 디딜 수 있는 받침대가 있는지 여부가 감별에 도움이 될 수 있다. 


㉣ 삭흔과 관련하여 끈과의 일치 여부를 확인하느 것은 중요하다. 스스로 목을 맨 경우에는 끈과 피부 사이에 이물을 보지 못함에 비해 위장의사의 경우에는 끈과 일치되지 않는 또다른 삭흔을 보며, 이물을 보는 경우도 흔하다.


㉤ 압흔 검사가 도움이 될 수 있다.


㉥ 삭흔과 유사한 소견들이 여러 간섭현상에 의해 유발될 수 있음을 주의하여야한다. 비만한 사람이나 어린이의 경우에는 목 피부가 서로 가깝게 밀착됨으로 인해 시반과 유사하게 관찰될 수 있다. 한편 목이 꽉 끼는 옷을 입었을 경우에는 옷에 의해 삭흔과 유사한 소견이 나타날 수 있다. 


㉦ 삭흔 주위 손상 여부를 관찰하는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의사의 경우에는 삭흔 이외 별단른 소견이 관찰되지 않음에 비해 다른 원인에 의한 사망의 경우에는 반항 등에 의한 손상이 관찰되는 경우가 흔하다.



<츨처> 강대영. 법의학. 정문각.



'탐정놀이 > 법의학' 카테고리의 다른 글

수중시체의 사후변화와 사후경과시간  (0) 2014.04.20
냉수에 의한 저체온사  (0) 2014.04.20
부패  (0) 2014.03.06
억제제(Depressants) : 진정제(Sedatives) 및 수면제(Hypnotics)  (0) 2014.03.05
익사 (Drowning)  (0) 2014.03.05